알토란 햇마늘 장아찌 만들기

알토란 햇마늘장아찌 만들기 입니다.

최근에 시장에 가면 햇마늘이 많이 나와 있죠

바로 그 마늘로 장아찌를 담는건데요

한번 담아두면 일년내내 최고의 밥 반찬이 됩니다.


농산물 유통정보 사이트를 이용하면 최근 시세를 알 수 있는데요

시장에 가시기 전에 꼭 한번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좋은 햇마늘 고르는 법 부터 알아볼까요

좋은 마늘은 모양이 둥글고 마늘 하나 사이에 골이 선명한 것 그리고 알이 굵고 갯수가 적당 한 것이 좋습니다.


햇마늘과 저장용 마늘

우리가 김장을 할때 사용하는 마늘은 마늘의 껍질이 푸석 푸석하게 말라 있는데요 

이런 마늘은 저장용 마늘이라고 해요

그런데 비해 장아찌용 햇마늘은 수확 후 건조하지 않고 바로 유통되기 때문에 마늘의 육안으로 보아도 싱싱한 걸 알수 있죠


최근에 시장에 많이 나와 있는 햇마늘은 속살이 하얗고 수분이 많은데요 매운맛이 적어 생으로 먹거나 장아찌로 먹기에 적당 하다고 합니다.

저장용 마늘은 햇마늘 수확 후 건조해 유통하는 마늘인데요

6월 중순에 출하되기 시작하고 저장성을 높이기 위해 대를 잘라 건조해 단단하면서 수분이 적은것이 특징입니다.


저장용 마늘은 장아찌용 마늘에 비해 길쭉하며 끝부분이 뾰족하게 생겼고 매운맛이 강해 저장성이 좋다고 합니다. 김장김치 할때 이용하는 마늘이 바로 저장용 마늘입니다.


저장용 마늘은 껍질을 벗겨낸 후 햇마늘은 껍질채 장아찌 만들기


저장용 마늘은 껍질을 벗겨낸 후 장아찌를 만들고 햇마늘은 껍질과 함께 장아찌를 만드는데요

껍질채 통마늘로 장아찌를 담그면 껍질의 좋은 성분까지 섭취가 가능합니다.

단 저장용 마늘은 푸석푸석하게 마른 상태이기 때문에 껍질채 담그면 껍질 부스러기가  둥둥뜨게 된다. 그래서 저장용 마늘은 껍질을 벗겨낸 후 알맹이만으로 장아찌를 담습니다.


마늘 장아찌 재료

햇마늘 반 접(50개), 식초 2L(10컵), 물 2L(10컵), 설탕 7컵, 소금 3컵, 다시마 10장(2X3cm), 고추씨 50g

마늘 장아찌 만들기

1. 햇마늘 반 접 을 뿌리와 대를 자르고 껍질을 1~2겹 정도 남긴다.

2. 깨끗이 씻은 후 물기 를 제거한 햇마늘을 열탕 소독한 병에 담는다.

3. 식초 2리터, 물 2리터를 넣고 뚜껑을 닫아 햇볕이 들지 않는 곳에 일주일간 둔다.

( 마늘 특유의 아른맛 제거 )

4. 냄비에 식초물을 따라 낸 후 설탕 7컵, 소금 3컵을 넣는다.

5. 다시마 10장, 고추씨 50g 을 넣는다.

6. 센 불에서 10분, 중 불에서 20분간 끓은 후 체에 걸러 식혀서 붓는다.

뿌리와 대를 자르고 껍질을 1~2겹 정도 남긴 상태


이글에는 0개 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 확인 ▼

Comments 0